[앵커]
이번에는 ICT 트렌드를 소개해 드리는 'ICT 포커스' 시간입니다. IT 칼럼니스트 이요훈 씨와 함께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떤 ICT 트렌드를 말씀해 주실 건가요?
[인터뷰]
최근 삼성 페이 가입자가 100만 명을 넘었다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삼성 페이' 뿐만 아니라 '애플 페이'나 '카카오 페이', '네이버 페이' 등등 뒤에 ‘페이’라는 단어가 붙은 이름을 꽤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이렇게 뒤에 '페이'라는 이름이 붙은 서비스를 간편결제 서비스라고 부릅니다. 오늘은 이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가 어떤 것인지,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앵커]
먼저 간편결제 서비스가 무엇인지부터 간단하게 설명해 주시죠.
[인터뷰]
간단하게 생각하면, 예전에 휴대폰 소액 결제라고 아시죠? 그 휴대폰 소액 결제 방법이 발전한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스마트폰이나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서 현금이나 신용카드 없이도 돈을 쓸 수 있게 만든 건데요. 크게 보면 '핀테크'라고 불리는 기술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초기에는 '모바일 지갑'이나 '스마트 페이', '모바일 결제' 등 굉장히 다양한 이름으로도 불렸는데요, 지금은 모바일 간편결제나 그냥 간편결제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새로운 형태의 결제 방식이어서 결제하는 방법도 다양한데요. 스마트폰 앱으로 생성한 1회 용 신용카드 번호나 요즘 많이 선물하시는 기프티콘처럼 바코드를 이용해서 결제하는 방법도 있고요. 아니면 신용카드 정보를 아예 스마트폰에 내장한 다음 그 정보를 가지고 결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스마트폰 자체를 신용카드처럼 갖다 대는 방법도 있고요.
워낙 다양해서 처음 써보시는 분들은 조금 복잡해 보이기도 하지만, 어떤 방법이든 간에,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요,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목적인 서비스인 만큼, 금방 적응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앵커]
최근에 간편결제가 붐을 일으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인터뷰]
아무래도 작년에, 대통령님의 '천송이 코트 발언' 때문이겠죠? 사실 우리나라 같은 경우엔 우리나라가 가진 ICT 인프라에 비해서 이런 간편 결제 서비스의 성장이 상당히 더딘 편이었습니다. 각종 규제도 심할 뿐만 아니라 결제 서비스 자체가 좀 이상하게 진화한 면이 있는데요, 예를 들어 액티브 엑스라던가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이라던가, ...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www.ytnscience.co.kr/program/p...
https://youtu.be/ykwy6RqEQhM